안테나 소속사 대표 유희열 방송인 겸 감수가 표절논란에 휩싸이면서 밴드 부활 리더 김태원 씨와 대중음악평론가 임진모 씨가 강도 높은 비난에 합류를 했습니다. 유희열 표절 논란에 도덕적 해이라는 표현을 하면서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 일갈을 날렸는데요 어떤 곡들이 표절논란에 휩싸인 것인지와 더불어 안테나 소속사 대표 유희열 씨의 나이 키 학력 인스타 가족 근황 프로필까지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희열 방송인 노래 표절논란 내용
유희열씨의 표절 논란은 과거로 되돌아가서 보면... 2013년 SNL 코리아에 출연할 당시 같이 무한도전 자유로 가요제에 참가한 프라이머리의 표절 사건이 발생하자 이를 풍자를 했던 경험이 있는데요 본인에게 동일한 상황이 생긴 경우로 변명을 하는 것은 아니라는 방송인들 의견입니다.
또한 유희열의 자유로 가요제 참가곡도 표절 논란이 생긴상황이 되어서 현재 네티즌들은 어떤 상황인지 궁금해하고 있는 상왑니다.
여기에 밴드 부활 리더 김태원과 임진모 대중음악평론가까지 합세를 한 모양새로 MBC '100분 토론에서 사카모토 류이치의 '아쿠아'(Aqua)를 표절했다는 의혹과 함께 기존 발표한 여러 곡들이 표절 유사성에 휩싸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김태원 밴드 가수 밝힌 유희열 표절 부분들
아주 사적인 밤과 사카모토 류이치의 아쿠아
-보통 표절을 하면 멜로디 한두 개인데 8개 마디가 표절로 보인다
또한 2014년 너의 바다의 머무네, 2021년 유희열의 생활음악의 내가 켜지는 시간, 2002년 성시경의 Happy Birthday To You, 2013년 무한도전-자유로 가요제 발표곡인 플리즈 돈트 고 마이 걸(Please Don't My Girl)등의 노래도 유사성 시비에 휩싸인 상태입니다.
임진모 평론가 또한 유희열 표절 논란에 한마디를 거들었는데요 유희열 대표가 작곡을 전공한 사람으로 표절 논란 문제를 정확하게 알고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의도와 양심 부분에서 민 낭하다라는 표현까지 했습니다. KBS2 유희열의 스케치북 시청자 게시판은 폐쇄된 상태이며 유희열은 하차 없이 그대로 진행이 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유희열 노래 표절 논란의 시작
1) 사카모토 류이치 아쿠아'와 유희열의 생활음악 프로젝트 두 번째 트랙 아주 사적인 밤의 유사성이 온라인에서 의혹 제기 가시작이 되었고 유희열 본인은 두 곡의 유사성은 인정을 한 상태입니다.
2) 사카모토 류이치의 입장은 유사성은 있지만 법적 조치가 필요한 수준이라는 입장으로 그의 큰 존경심을 볼 수 있으며 모든 창작물은 기존의 예술에 영향을 받는다는 입장을 내면서 문제 삼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3) 유희열 소속사 안테나 공식 입장
오랜 시간 저에게 애정과 믿음을 갖고 지지해 주신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드리며 류이치 사카모토 선생님의 철학과 배려가 담긴 편지를 받은 후 위대한 예술가 및 따뜻한 사회의 어른으로서 더욱 존경하게 되었다. 하지만 저 자신이 얼마나 모자란 사람인지 처절하게 깨달았고 다시 한번 감사하고, 죄송한 마음을 전한다
유희열 표절 논란이 된 곡들
논란이 된 곡들의 리스트입니다. 한번 들어보고 판단이 필요해 보이는데요 논란이 된 시점을 찾으려면 시간이 많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1) 유희열의 아주 사적인 밤
유희열의 아주 사적인 밤 원곡입니다.
사카모토 류이치의 곡 Aqua
아주 사적인 밤이 사카모토 류이치의 곡 Aqua와 유사성 표절 논란이 된 곡입니다. 유희열 대표는 유사성을 인정하고 발매를 연기한 상태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2) 내가 켜지는 시간
유희열의 원곡입니다.
내가 켜지는 시간은 피아노 작곡가 준조 JUNJO 씨가 유희열의 내가 켜지는 시간과 사카모토 류이치의 1900의 노애와 유사성이 있다고 이의를 제기를 했으며 이곡은 시카모토 류이치가 영화 1900년에서 엔니오 모리꼬네의 음악을 피아노로 편곡해 선 보였던 노래이기도 합니다.
3) Happy Birthday To You
2002년 발매된 성시경의 해피버스데이 투유
1998년에 발매된 안전지대의 보컬 타마키 코지의 동명 솔로곡과 번안곡 수준으로 상당히 유사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유희열 단독 작사 작곡 편곡자로 음악 저작권 협회에 등록이 된 곡이기도 합니다.
3) Please Don’t Go My Girl
Please Don’t Go My Girl의 경우 2013년 무한도전 자유로 가요제에 참가해 작곡한 Please Don’t Go My Girl (Feat 김조한)이 Public Announcement의 Body Bumpin과 유사하다는 의혹을 제기한 상태로 동일 안무를 추면서 유사하다고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4) 넌 어떠니
유희열의 넌 어떠니 원곡입니다.
토이의 넌 어떠니와 미국의 유명 록그룹 Toto의 히트곡 Lea와 표절 논란이 2014년 팟캐스트 현대 한국 신화에서 제기를 했던 적이 있습니다.
5) 안녕 나의 사랑
유희열이 작곡한 성시경의 안녕 나의 사랑과 마키하라 노리유키의 Green Days와의 표절 의혹이 제기되었다. 안녕 나의 사랑은 유튜브 AI가 아예 동일한 곡으로 인식한다고 한다.
6) 너의 바다에 머무네
토이의 너의 바다에 머무네와 토미타 랩의 エイプリルフール 가 표절논란이 된 적이 있습니다.
7) 좋은 사람
토이의 대표곡 좋은 사람도 웨딩피치 OST Sweet little love와 마키하라 노리유키의 もう恋なんてしない 2곡 짜깁기 의혹이 있는 상태로 이 표절 논란의 경우 어디가 유사한지 구분을 잘 안 되는 경우입니다.
좋은 사람의 경우 마키하라 노리유키의 곡 もう恋なんてしない 는 Toy의 고백이 더 비슷하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유희열 나이 키 인스타 가족 근황 프로필
유희열 본명은 류희열 씨로 출생연도는 1971년 4월 19일생으로 22년 기준 만 51세로 서울 종로구 출생으로 알려져 있으며 거주지는 청담동으로 본관은 문화 류 씨입니다.
유희열 대표의 키는 174cm, 몸무게는 58~62kg, 혈액형은 A형이며 가족 어머니 오이순, 형 류관열, 6촌 동생 신보라가 있습니다. 와이프는 이상은 씨로 1973년생이며 자녀는 2006년생 딸 류리 아씨가 있습니다.
주요 학력으로는 서울청운초등학교, 청운중학교, 경복고등학교,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출신으로 알려져 있으며 해군 출신이며 소속사는 안테나이며 Antenna 대표 프로듀서이기도 하며 소속사 연예인들로는 워리어스 토이 유희열, 정재형, 루시드폴, 페퍼톤스(신재평, 이장원), 박새별이 있으며 엔젤스 소속으로 샘 김, 권진아, 정승환, 이진아, 아티스트 소속으로 윤석철, 적재, 서동환, 유재석 이미주, 황현조 씨가 있습니다.
데뷔는 1994년 10월 토이 정규 1집 TOY로 데뷔를 했으며 대한민국의 가수, 음악 프로듀서, 방송인, 기업인 안테나 대표이기도 합니다.
유희열 프로필 및 경력사항들
-1990~2000년대 대한민국 가요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뮤지션으로 원맨 밴드 토이의 프로듀서이며 싱어송라이터이며 방송 FM 음악도시 DJ 겸 시장, 유희열의 라디오천국의 DJ, 유희열의 스케치북의 MC로 활약 중에 있습니다.
-유재하 음악 경연대회 대상 출신이며 현재 대회 심사위원으로 대중음악으로 성공한 방송인
-발라드 작곡가로 음반마다 실험적인 사운드와 구성을 시도하는 작곡 작사가
-2022년 표절 논란으로 유희열의 천재성 재평가가 필요한 상태이며 표절논란은 그동안 쌓아 올린 이미지 손상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보이는 상황
-서울대학교 90학번으로 작곡과 출신으로 14년 만인 2004년 졸업
-가수 윤상은 유희열은 중학교 때부터 작곡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가수에게 주기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코미디언 신보라와 외가 쪽으로 6촌 관계이며 신보라가 데뷔전 어머니와 함께 유희열의 집에 놀러 갔을 때 신보가가 오빠 방송국에서 봐라고 했을 때 유희열은 방청으로 오는 줄 알았다고 하며 TV 나온 신보라 보고 놀랐으며 이후 둘이서 싼타페 광고를 찍기도 했습니다.
이상으로 안테나 대표인 유희열 노래 표절논란 및 나이 키 학력 와이프 가족 근황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